솃쑝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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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목 C언어 알고리즘 부문 대학부, 고등부, 중등부
목적 제2의 세계 공통어인 소프트웨어 시대에 맞춰 주어진 과제에 대한 정확한 처리와 함께 효율성을 추구하는 기술력 발전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 인프라가 필요합니다. 자료구조론을 기반으로 하고 수학적 지식과 논리적 창의력을 바탕으로 주어진 문제에 대한 해결능력을 평가하는 ‘C언어 알고리즘’ 부문은 우리나라 ICT인재들이 세계화 시대에 맞춘 소프트웨어 핵심 기술을 가지는데 일조를 하게 될 것입니다.
평가 평가내용 주어진 환경에서 자료처리에 관한 시간복잡도와 공간복잡도를 고려하여 문제에 대한 효율적인 알고리즘 구현능력을 평가합니다.
출제범위
(요구되는기술)
  - Stack, Queue 응용
- Sort
- Tree, Graph
- Back Tracking
- Dynamic programming
- Greedy method
- Progression
- Search algorithm
- Divide and conquer
대학부
- Stack, Queue 응용
- Sort
- Tree, Graph
- Back Tracking
- Dynamic programming
- Computational Geometry
- Greedy method
- Progression
- Search algorithm
- Divide and conquer
- Heuristic
기대효과 자료처리의 올바른 방법과 그 활용성에 대한 숙제를 시작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자율성을 중요시하는 Google 에서도 전 세계 프로그래머들을 대상으로 Code jam 이라는 대회를 만들어 알고리즘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습니다. ICT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의 첫걸음이 바로 효율적 처리이기 때문입니다. 이 대회는 우리나라를 장차 이끌어갈 대학생들에게 나침판이 될 것입니다.

※ 대회참가 대학생은 휴대용컴퓨터와 대회에 사용될 소프트웨어를 준비하여야 하며,대회본부에서는 일체의 소프트 웨어를
대여하지 않습니다.
종목 창작 프로그램 부문 대학부
목적 1980년대부터 시작된 GUI(Graphical User Interface) 환경은 사용자들에게 컴퓨터를 쉽게 인지하며 사용할 수 있는 시작을 만들었습니다. 그 후 다양한 Interface가 제시되었지만 모두 GUI를 기반으로 할 만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창의적이고 획기적인 개발을 위해선 그 중심이 되는 환경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창작프로그래밍 부문은 보다 전문성 있는 인재개발에 일조를 하게 될 것입니다.
평가 평가내용 제시된 주제에 관하여 창의력 있고 완성도가 높은 프로그램을 지정된 언어로 표현하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출제범위 - Menu Display
- Data Sort
- Image view
- Data Base
- Network
- Various functions
- Save, Search
- Update
- Compatibility
제출파일
사용언어
소스파일, 컴파일이후 EXE 파일 등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JAVA, VB, 기타서버사이드 언어(ASP, PHP, JSP 등)
기대효과 현재 컴퓨터를 전공하는 대학생들은 이론에 치중한 공부로 인하여 취업 시 회사에 맞는 재교육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작능력이 부족하고 경험이 없어 어떠한 문제가 발생될 수 있는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아는 기능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활용성을 가지는 것은 무척 중요합니다. 그런 자신감이 창의력을 만들고 다른 것과 융합할 수 있는 시작이 됩니다. 대회가 요구하는 것은 이런 것들을 충족할 것이고 미래 ICT 인재육성에 이바지 할 것입니다.
종목 디지털 퍼블리싱(Design,웹표준코딩) 부문 대학부
목적 최근 스마트기기의 보급과 종이책 보다는 전자책의 보급으로 디지털퍼블리싱의 수요가 급증 하고 있습니다. 그래픽을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들로 하여금 디지털퍼블리싱을 좀 더 심화해서 공부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과 더불어 학생들의 진로와 꿈을 펼칠 수 있는 좋은 계기로 삼았으면 좋겠으며, 트렌드가 되고 있는 스펙 업에 자격증보다도 더욱 더 본인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좋은 대회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평가 평가내용

제시된 주제에 대한 내용을 창의력과 레이아웃 능력이 높은 포스로 만들어 내는 능력을 평가합니다.프론트엔드 디벨로퍼로서 업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 역량을 평가하는 테스트로서 일정 능력 이상을 인증하는 자격증과는 달리 능력치를 각 부분별로 평가.

HTML5, CSS3 전문 과정으로 전문적인 웹표준에 대한 지식, 통합적 이해력 및 분석력을 바탕으로,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 평가

Javascript 전문 과정으로 전문적인 웹표준에 대한 지식, 통합적 이해력 및 분석력을 바탕으로,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 평가

출제범위
Design부문 글로벌웹표준 코딩 부문
- Layout
- Image Editing
- Illustration
- Typography
- Filter & Effect
- Publishing
- Printing

과목

구분

세부 내용

HTML5

 

CSS3

웹 사이트 구축 개론 및 프로세스

웹 사이트 구축 구성요소와 프로세스

HTML 기초

개요, Element, Text Marking, Grouping

CSS 기초

개요, 선택자, 테두리, 박스, 속성, 기능, ID

DOM(Document Object Model)

정의, 구조, 레벨, 동작, HTML DOM

HTML5

기본 규칙, 호환성 및 사용 가능한 형식, 기능 등

CSS3

CSS3 변경 사항, 사용법, 제공 기능 등

웹 접근성

접근성의 이해, 구성 요소, 법과 지침, 적용 방안 등

웹 표준

정의, 크로스브라우징, 권장요소, 평가 방법 등

Java

script

반응형 웹

제작 가이드, 레이아웃 패턴, 디자인 기획 등

UX/UI 기초

UX/UI 개념, 사용성 개념 및 테스트, UI 패턴 등

웹 사이트 구축 개론 및 프로세스

웹 사이트 구축 구성요소와 프로세스

DOM Script

DOM.Script 작동원리 이해, Node 생성 및 조작 등

Javascript Basic &Core

기초문법, 정보유형과 형 변환, 함수 처리, 조건 제어문, 반복순환문, 인터페이스와 이벤트, 라이브러리 등

J-Query API &UI

설치 및 기초, 사용법, 유틸리티, 플러그인&UI

J-Query Mobile 기초 및 API

J-Query Mobile 구성요소 및 프레임워크 등

HTTP 프로토클

Header, Body HTTP 구성요소, 문법 등

기대효과 본 대회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디지털퍼블리싱 이라는 다소 생소한 분야의 전문성을 가진 대회로서 참가자로 하여금 디지털퍼블리싱이라는 분야의 업무가 어떤 것이고 접목
시킬 수 있는 부분이 무한하다는 것을 인지하여 훌륭한 인재를 배출 할 수 있는 터전이
될 것입니다. 막연한 그래픽분야의 미래에 보다 구체적인 청사진을 제시함으로써 크게는 국가적으로 세계에 다양한 디지털퍼블리싱 분야와의 경쟁력을 높여서 IT강국 대한민국의 위상을 좀 더 떨칠 수 있도록 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작게는 거의 전무했던 대학생들의 그래픽경시대회의 효시가 됨으로써 입지도 확고하게 다질 수 있을 것입니다.
종목 3D프린팅 창작 부문 대학부
목적

최근 이슈되는 3D프린팅 관련 산업의 발전과 3D프린터를 이용한 창작물의 제작 및 사례를 개발하여 창조경제에 이바지 하고자 함.

평가 평가내용

3D 프린터를 활용하여 아이디어 도출에서부터 개념 설계, 상세 설계 및 제작까지의 창작품 개발 전 과정을 수행

출제범위
  1. 3D 프린팅 역사와 기술동향
  2. 3D 프린팅 소재별 기술 분석
  3. 3D 프린팅 적용 사례
  1. 소비자 니즈 파악 기법
  2. 제품 개념 개발 기법
  3. 상세 디자인 기법
  1. 3D 모델링 소프트웨어
  2. 3D 스캐닝과 모델링
  3. 출력과 후 가공
  1. 3D 프린팅 창업사례 연구
  2. 3D 프린팅 산업연계 사례 연구
  1. 3D 프린팅 관련 특허
  2. 3D 프린팅 관련 법률
  3. 3D 프린팅 산업 윤리
  1. 니즈 파악 기법 실습
  2. 제품 개념 개발 기법 실습
  3. 상세 디자인 실습
  4. 3D 스캐닝과 모델링 실습
  5. 3D 프린터 출력 실습
  6. 출력 후 가공 실습
종목 ICT 시스템보안 부문 대학부
목적 국민생활의 일부가 되어버린 IT환경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해결해야하는 문제들이 있다. 이 중 가장 중요한 문제는 보안이다. 인터넷을 이용한 금융거래 증가는 경제적 이점이 많으나 이로 인한 금융사기, 피싱 등 부작용 또한 크다. 최근 ICT관련 보안전문 인재에 대한 필요성 증대와 관련 산업계의 전문인력 부족이 심각한 상태이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사회적 정서를 만들어 가고자 한다.
평가 평가내용 패킷트레이셔를 이용한 ICT시스템 유지 및 관리, 해킹분석능력과 침해대응
출제범위 유닉스시스템관리, 리눅스서버관리, 스크립트실무, SQL프로그래밍, 침해대응, 해킹단계분석, Open Security, 방화벽 설치 및 구성능력
기대효과 해킹방어기법 및 관련기술 동향파악을 통해 침해사고 대응능력을 높이여 정보보안 인재를 발굴하고 관련 네트웍을 통한 정보교류와 지식교류 등으로 기술향상을 도모하고 관련 산업계의 인력난 해소를 위하여 큰 영향력을 발휘할 것으로 보인다.